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국 제일의 <부산 해운대 해수욕장> 즐길거리와 역사

by 뤼치8691 2023. 7. 18.

부산의 대표적인 해운대 해수욕장

해운대 해변은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국내외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아름다운 해수욕장입니다. 해운대 해변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일대에 위치하며 백사장 총길이가 1.5km, 폭 70~90m, 면적 120,000㎡로 수심이 얕고 조수의 변화가 심하지 않으며 해운대 해수욕장의 백사장 모래는 까칠까칠하고 깨끗하여 몸에 묻으면 잘 떨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이 모래는 춘천천 하천강변으로부터 유입된 모래와 조개껍질이 오랜 세월의 풍화작용을 거쳐 다듬어진 양질의 모래입니다. 해안가 길을 따라 산책하거나, 수영복을 입고 즐길 수 있는 미니워터파크, 바다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야외카페와 레스토랑 등 다양한 주변에 오락시설과 부대시설이 많아 해마다 천만명이 넘는 피서객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놀이기구와 먹거리 등으로 인기 있는 해변입니다. 한편, 해운대 해수욕장 경관조명 공사가 2005년완공되어 제10회 바다축제 개막에 맞춰 점등식과 함께 불을 밝혔는데 경관조명은 웨스턴조선호텔에서 한국콘도 앞에 이르는 길이(1.6Km)의 해운대해수욕장 전 구간과 달맞이 길 일대에 설치됐으며, 연중 매일 일몰 후부터 자정까지, 피서철에는 새벽 2시까지 가동됩니다. 해운대해수욕장의 경관조명은 광장과 보행로, 주변 수목 등에 다양하게 조성되어 해변의 낭만과 아름다운 자연경관, 신비로운 조명이 어우러진 멋진 바다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주변 즐길거리

해운대에서는 해변을 즐길 수 있으며, 해외여행을 떠나지 않아도 다양한 음식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장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운대 주변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거리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동백섬은 해운대 해수욕장과 가까이 위치한 작은 섬입니다. 33,000평의 면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책로, 자전거 도로 및 문화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백섬에서는 바다위 크루즈도 즐길 수 있고  카약도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입니다. 마린시티는 해운대 바닷가에 위치한 쇼핑몰이며, 해운대에서 가장 현대적인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한식, 양식, 중식 등 다양한 레스토랑의 요리를 즐길 수 있고 고급 브랜드 쇼핑과 영화관 등이 있는 대형 커머셜 시설입니다. 해운대 수산시장은 수산물이 풍부한 대한민국에서 두번째로 큰 수산시장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에는 싱싱한 생선, 조개, 해산물, 건어물 등이 가격을 보고 선택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해동용궁사는 해운대해변의 서편, 해운대글램핑장 옆, 능포해수욕장의 동편에 위치한 절로 전국적으로도 유명합니다. 구경하러 온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입니다. 구남초교 유적지는 1946년 전라도 삼례군 남매리에 건립된 초등학교로, 한국전쟁의 직접적인 전투 지역으로 전쟁유적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최치원의 호 '해운'

해운대라는 이름의 어원은 신라 때의 문인 최치원의 호 '해운'으로 최치원은 가야산으로 가던 도중 동백섬에 들러 일대의 경치에 반하여 자신의 호인 '해운(海雲)'을 붙여 동백섬의 한 절벽을 해운대라고 이름 붙였다고 합니다. 해운대 해변은 치안면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조선시대부터 이곳에서 군사 수련을 했으나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들에게만 개방이 되어 아무도 쉽게 드나들 수 없게  엄격히 통행을 제재 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 전쟁 이후 해운대는 급격한 발전을 이루면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1969년 8월, 처음으로 해운대 해변을 개방하였고 그 후, 해운대는 1995년에 유카타 축제, 그리고 1999년에는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 협력체) 정상회의가 개최되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5년 3월에는 대통령이 여름철 대표 해변으로 설정하면서, 국내 관광지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유명한 문화축제로는 해운대 광장에서 이루어지는 해운대 서머페스티벌이 있습니다. 이 축제는 8월 중순 10일 동안 개최되어 다양한 행사와 공연, 문화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벤트가 이루어지는 대규모 축제입니다. 또한 해운대에는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산바다글쎄게 등의 중요한 문화행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행사들이 부산의 문화적 특징을 대변하며, 부산의 관광 산업에도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명승지들과 달리 시간대별로 다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것도 해운대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해운대에는 산과 바다가 어우러져 청정한 자연환경과 함께 멋진 야경이 유명합니다.  해운대는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청정지역 중 하나이며, 많은 관광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지역입니다.